본문 바로가기
건강

옥수수의 진실_bomool

by Captain-Hook 2023. 10. 15.
728x90
728x170

한국인들의 국민 간식 옥수수 절대 그냥 드시면 안 됩니다. 유전자 조작 옥수수 또한 여전히 수많은 논란에 휩싸여 있는데요. 오늘은 옥수수를 안전하게 먹는 방법 그리고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탈바꿈하는 비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인터스텔라를 보면요 지구 종말을 앞둔 미래 인류에 사실상 유일한 식량으로 옥수수가 등장합니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옥수수를 그냥 먹으면 안 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과거 유럽인들이 옥수수만 먹다가 치매에 걸리고 목숨을 잃었던 역사를 떠올려야 합니다.
옥수수가 완전 식품이 아닐뿐더러, 밥처럼 먹으면 안 되는 치명적인 요인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는 1명 GMO라 불리는 유전자 조작 옥수수 논란인데요.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한 유전자 조작 옥수수를 피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옥수수를 건강하게 먹는 방법과 같이 먹으면 치매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최고의 궁합은 어떤 음식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옥수수 원산지가 아메리카 대륙인 거 아시죠. 거기 살던 원주민들은 옥수수를 절대 그냥 먹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걸 몰랐던 유럽 사람들은 수백 년 동안 아무 이유도 모른 채 병에 걸려야만 했습니다. 왜일까요? 옥수수가 불완전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흔히 5대0 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걸 완전 식품이라고 부르는데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입니다. 그런데 옥수수에 들어있는 비타민 B3 는 우리 몸에서 흡수를 못 시킨다고 하죠. 이게 굉장히 치명적인 단점인 겁니다. 그런데 한 가지 다행인 건 이게 유일한 단점이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이 단점만 다른 음식으로 채워주면 옥수수는 우리한테 정말 큰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이 될 수가 있습니다.  옥수수에서 추출한 베타 시토스테롤이라는 천연 성분이 들어가는데요. 충치를 일으키는 뮤탄스균도 억제하고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물질이 옥수수에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양을 먹었을 때 쌀보다 칼로리가 70% 정도 낮거든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하고 필수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면역력이나 혈당 조절에 필요한 식이섬유도 쌀보다 60%나 더 많이 들어 있기도 하고요.


그런데 어떤 옥수수를 드시는가도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옥수수를 더 쉽게 키우고 수확량까지 늘리려고 나온 유전자 조작 옥수수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평범한 옥수수까지 죽이는 엄청 강력한 농약이 있는데, 유전자를 조작해서 농약을 뿌려도 살아남게 만드는 거죠. 전 세계에서 옥수수 농사를 제일 많이 짓는 미국에서는 옥수수 밭의 92%에서 유전자를 조작한 옥수수를 재배하고 있다는 통계도 나와 있습니다. 2014년에 미국에서 여러 분야 과학자 374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 봤답니다. 여기서 88%의 과학자가 유전자 조작 농산물이 안전하다고 응답했는데요. 대부분 안전하다고 평가했지만, 전부가 아니라는 게 중요합니다.

나머지 12% 400 여 명을 훨씬 웃도는 과학자들은 안전하지 않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프랑스 칸 대학 실험 결과에서도 유전자 조작 옥수수가 위험하다는 결론이 나왔는데요. 일반 옥수수를 먹었을 때보다 암 발생 확률이 2.6배나 높았던 겁니다. 연구팀은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킨 것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는데요. 그 실험에 썼던 유전자 조작 옥수수는 우리나라에도 수입이 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물론 유전자 조작 옥수수를 먹는다고 해서 무조건 병에 걸린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찜찜한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는데요. 또 유전자 조작 옥수수를 육안으로 구분하는 건 절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방법이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유전자 조작 농산물을 재배하는 자체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깡통에 담아서 파는 콘 샐러드 같은 가공식품 대신에 우리 땅에서 자란 옥수수를 드시면 훨씬 더 안전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고 보니까, 어릴 때 밭두렁인지 논두렁인지 옥수수 튀긴 과자 엄청 자주 먹었는데요. 그때는 유전자 조작한 거 없었겠죠. 요새는 엄청 달고 생으로 먹는 옥수수 품종도 개발이 됐죠 일본에서 한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지만 옥수수를 건강하게 먹는 제일 쉬운 방법은 쪄서 드시는 겁니다. 굽거나 삶는 것보다 영양소 손실이 가장 적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옥수수만 드시는 것보다 같이 드시고 훨씬 더 좋은 식품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제일 먼저 기억하기 쉬운 건 견과류 그중에서도 호두입니다. 호두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옥수수를 불완전 식품으로 만든 사실상 유일한 구멍을 채워 줄 수 있는 게 호두라서 그렇습니다.



트립토판은 우리 몸에서 합성이 되질 않아서 꼭 음식으로 먹어야 되는 필수 아미노산 중의 하나인데요. 이걸 충분히 먹어줘야 뇌에서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잘 분비된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데요.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해소하고 기분이 좋아질 수 있게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치매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해요. 미국 존스옵킨스 대학에서 세로토닌 결핍이 인지 기능 저하는 물론이고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거든요. 그래서 옥수수는 호두랑 같이 드셔야 한다는 겁니다. 다른 견과류나 우유 치즈도 트리토판 성분이 풍부한 대표 음식이니까요? 웬만하면 세트 메뉴로 드시면 좋겠죠. 그런데 옥수수를 호두랑 같이 드시면 좋은 이유가 또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옥수수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대부분 씨 눈에 몰려 있는데요.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는 중성지방을 배출해서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눈꼽만큼 들어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으로 가득 찬 호두를 같이 드시면 좋은 겁니다. 물론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되겠죠. 옥수수는 하루에 한 개 정도가 적당한데요.

오늘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영양 간식 옥수수의 약점을 극복하고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과 유전자 조작 옥수수를 최대한 피하는 요령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728x90
그리드형